본문 바로가기

IT

다시 수면위로 올라오는 인터넷 종량제?!

잊을만 하면 한번씩 찾아오는 인터넷 종량제...왜 계속 종량제를 시행하려고 하는것일까..

종량제 [measured rate system, 從量制 ]
 사용량과는 무관하게 일정한 요금만을 내는 정액제와는 달리, 무게나 사용량 등 일정 단위에 비례하여 요금이 결정되는 방식이다. 통신사용량에 비례하여 요금이 결정되는 전화요금과 인터넷 종량제의 경우 사용한 시간ㆍ테이터량에 비례하여 사용요금이 정해지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인터넷, 통신사 회사들이 종량제를 하려는 이유는 무엇일까..과연 수익성 악화를 국민들의 탓으로 돌리며 수익의 보전을 위하여 종량제를 시행하려는 것일까..

가볍게~ 전문지식과, 경제관련, IT관련 지식이 없기때문에 가볍게~ 집고 넘어가보자.

1. 종량제 과연 기업입장에서 좋은것일까?
 - 종량제를 시행하게된다면 일반개인사용자 (일반 국민) 과 대용량 사용자 (대기업 및 공기업, 중소기업 등등등) 모두 종량제를 시행하게 될까?
 -- 만약 종량제를 일반개인사용자에게만 국한시킨다면 이는 누구를 위한 종량제인가 많이 쓰는 사업체들을 위해 국민들이 십십일반 나눠서 모두 사용요금을 내주어야하는가? (전기세도 이번국감때 듣고 열받았는데..국민들이 봉인가..)
 --- 수많은 E-Mail 명세서는 모두 우편으로 돌려야할것이다. 인터넷 키기도 겁나는데 그걸 포털싸이트 접속해서 수많은 이미지와 동영상 광고를 뛰어넘어 메일을 읽어오고 첨부파일까지 저장해서 불러오라고? E-Mail 명세서는 영원히 빠이다~ 통신사 및 대기업들도 엄청난 우편요금이 가중될것이다. 이떄 국민들은 문자명세서? 이런거 필요없다 모두 우편으로 돌려서 압박시키면된다.
 ---- 인터넷 고객센터? 안녕~ / 종량제인데 뭐하러 고객센터 접속하는가..간단하게 고객센터 전화건다..그렇다면 이에따른 고객센터는 대비를 해야할것 아닌가..인력추가, 시스템추가, 뭐 국민들은 감사하다 고객센터 전화해서 바로 연결만 된다면..

2. 종량제 일반적 개인 사용자는 더 이득일까?
 - 요즘은 많은 IT기기로 하여금 Wi-Fi를 사용한다. 그런데 이 데이터 량도 무시할수없다. 어플 기본용량도 10MB~1GB까지 다양하게 나오는데 우리나라 전반적인 인터넷과 이에따른 소비활동에 대한 막대한 부작용이 초례될것이다.
 - 우리는 일반 가정집이니 얼마나 쓰겟어~ 라고 하지만 우리가 사용하는 인터넷환경은 수많은 텍스트와 이미지, 플래시나 동영상등으로 구성되어 페이지 하나에도 많은 용량을 차지한다. 그래서 인터넷환경이 지금과 같으면서 요금을 종량제로 처리한다면 많은 요금부담 혹은 PC통신 시절로 돌아간 간단한 메인화면만 기대할수 있을것이다. 

3. 수많은 편의시설 포기 혹은 세금 부담
 - 현재 공공기관 혹은 공공시설, 버스정류장, 터미널 등 다양한 시스템이 인터넷과 연결되어있다.
서울과 수도권등지에서는 버스의 도착시간알림, 버스의 현재위치 / 그리고 공공시설 (지하철 역사, 터미널 등) 에서는 대형 모니터를 통한 대중교통시설검색, 주변시설검색등이 있는데 이또한 종량제를 시행한다면 정부 혹은 기관입장에서는 예산의 압박이있을것이고 한다 하더라도 예산이 증액되어야하여 세금부담으로 돌아올것이다. 



종량제의 순기능, 장점이 있는지가 과연 궁금하다..균형발전? 수익? 을 보더라도 종량제에대한 아이디어는 어디서 나왔으며 지금 이시점에서 종량제의 시스템이 왜필요한지도 많이 궁금해진다.

과연 이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시작해서 다시 어떻게 나왔는지 과연 종량제하면 통신사들의 수익이 비약적으로 높아지는지..그로인하여 국가와 국민의 이득은 어떤것이 있는지..통신사만 생각할것이 아닌 전체적인 기업과 국가, 국민을 두고 기회비용을 계산한다면 과연 통신사 하나의 수익을 위해서 종량제가 필요한지 검토해봐야할듯 하다..